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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컴퓨터

컴퓨터의 모니터에 대하여...

by 뜨라곤 2023. 9. 26.

https://www.computerhope.com/jargon/c/crt.htm

 

옛날 모니터를보며 추억하며...

  초창기 모니터는 흑백이였다. 내가 쓰던 모니터는 녹색의 글씨만 나왔다. 국민학교(초등)6학년때인가...80년대 중반 아버지께서 컴퓨터를 갖고 싶다고 하자 그냥 사줬다. 그 때 결코 적지않은 금액이였는데... 아버지의 통근결단으로 난 컴퓨터에 빠져 살게 되었다. 처음본 컴퓨터XT에 어린시절 모든 시간을 보냈다. 지금 되돌아서 추억을 상기하면서 생각해보니 초창기의 모니터가 궁금해졌다. 모니터라는 단어도 디스플레이라 하지 않고 모니터라고 한 것이 궁금했다.

 

초창기 모니터

  초기 전자 컴퓨터들은 백열 전구 패널로 되어 있었다.  각각의 전구는 컴퓨터 내의 특정 레지스터의 비트가 on/off 상태를 나타냈다. 이는 컴퓨터를 조작하는 엔지니어들이 기기의 내부 상태를 감시(monitor)하는 형태였고, 여기에서 불빛 패널을 보고 감시한다는 의미로 "모니터"라고 했다. 물론 초기 모니터들은 매우 제한된 정보만을 나타내므로 프로그램을 출력결과물을 나타낼 수가없었다. 대신, 라인 프린터가 주된 출력 장치였고,  모니터는 프로그램의 동작을 추적하는 것으로 제한된 장치였다. 나중에는 CRT 모니터의 출력이 백열 전구 패널보다 좋아지게 되면서 바뀌였다. 초기 컴퓨터 모니터는 CRT(Cathode Ray Tube) 기술을 사용하여 제작되었다. CRT 모니터는 1920년대에 개발되어 20세기 후반까지 널리 사용되었다. 이러한 모니터는 유리 진공 튜브 내부에 전자 총을 가지고 있으며, 이전에 전송된 전자를 화면에 표시하여 이미지를 생성했다. 

 

  모니터에 대해 알아보니 꽤~ 오래전에 발명되었던 것을 알았다. 그리고 모니터라는 단어도 말 그대로 감시한다는 의미가 그대로 용어로 정착됐다는 것을 알고 나니 재미있다. 

평면 패널 디스플레이의 등장

  198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 CRT 모니터의 대안으로 LCD(Liquid Crystal Display)와 플라즈마 디스플레이 같은 평면 패널 디스플레이 기술이 등장했다. LCD는 더 얇고 가벼우며, 에너지 소비가 적은 이점을 가졌고, 이러한 평면 패널 디스플레이는 노트북 컴퓨터 및 휴대용 디바이스의 화면으로 널리 사용되졌다. 그리고 점차 모니터의 해상도와 색상 표현력은 지속적으로 개선되었다. 초기에는 모니터의 해상도가 낮고 색상 표현이 제한되어 있었지만, 디지털 그래픽 기술의 발전으로 고해상도 및 수백만 색상을 표현할 수 있는 모니터가 등장했다. 이로 인해 그래픽 디자인, 비디오 편집 및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더 높은 품질의 시각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평면 패널 디스플레이 기술은 LCD 이외에도 다른 형태로 발전했다. OLED(Organic Light-Emitting Diode) 디스플레이는 자체 발광 소재를 사용하여 더 얇고 유연한 디스플레이를 가능하게 하였고, 고해상도 및 빠른 반응 시간을 제공한다. QLED(Quantum Dot Light Emitting Diode) 기술은 색상 정확성과 밝기를 향상시켜 더 풍부한 화면을 제공한다.

 

곡면 디스플레이 및 초광시야(IPS) 패널

  모니터의 디자인도 다양화되면서 곡면 디스플레이는 사용자에게 더 감각적인 환경을 제공하며, 초광시야(IPS) 패널은 더 넓은 시야각과 색상 정확성을 제공한다. 이러한 특징은 게임 및 멀티미디어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다.
또, 고해상도와 고주사율 모니터는 게임 및 영상 편집과 같은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개발되었고, 4K 해상도와 120Hz 이상의 주사율을 지원하는 디스플레이는 고화질 게임 및 동영상 재생에 이상적이다. 지금은 8K모니터도 판매되고 있다.

 

고해상도, 고주사율, 곡면 디스플레이를 결합한 디스플레이

  현재의 모니터는 고해상도, 고주사율, 곡면 디스플레이를 결합하여 최고의 시각적 경험을 제공한다. 게임 업계에서는 고성능 모니터가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프로페셔널한 영상 편집 및 디자인 분야에서도 이러한 모니터가 인기를 끌고 있다. 거기에 더해 무선 디스플레이 및 모바일 장치와의 통합이 더욱 중요해졌다. 무선 디스플레이 기술은 모바일 장치에서 콘텐츠를 모니터에 무선으로 전송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였고, 이는 현대의 생활 방식과 연결된 디스플레이의 새로운 역할을 제시하고 있다. 나아가 미래에는 더 높은 해상도, 더 나은 색상 표현력, 더 얇고 가벼운 디자인, 에너지 효율성 개선 및 홀로그래픽과 같은 혁신적인 기술이 모니터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어진다. 인공 지능 및 가상 현실과의 통합도 모니터 기술의 발전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메타버스가 일반화되면 3D가성현실이 우리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궁금하기도 하고 약간은 걱정되기도 한다. 어떤이는 좋은 쪽으로 사용하고 어떤이는 악용하는 경우가 있으니 미래에는 항상 명암이 엇갈릴 것이기 때문이다. 

 

 

 

참조

https://ko.wikipedia.org/wiki/%EC%BB%B4%ED%93%A8%ED%84%B0_%EB%AA%A8%EB%8B%88%ED%84%B0

https://www.computerhope.com/jargon/c/crt.htm